--- 디지털 인쇄로 책을...

     ---리룩스서버컴퓨터 백업

  공개 자료실 

 文學위의 文學 출판사입니다. PDF로 전환하여 복사기로 책을 만듭니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 인쇄'에서 확인해 보세요!

文學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
1. 한 마디로 文學은 개떡이다! 고로 아무 것도 아니다. 도(道, 文學의 길)를 닦는다고 돈이 나오냐, 밥이 나오냐?
2. 文學은 마음이다. 예술이다. 내면 세계를 그대로 펼쳐 보이는 거울이다. 책으로 만듬으로 해서 文學은 꽃을 핀다.
 

- 설문조사에 대한 연습-

 

oim_sil_8_tne.jpg

 

"자신은 부모의 거울이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안 씨는 그말을 되씹어 보면서 생각해본다.

  안씨는 네 명의 아들을 두웠는데 성장하면서 자신을 전혀 닮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았다. 거기다가 아내에게 폭력을 일삼고 술을 마시는 자신과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였으므로 어찌보면 그토록 끊지 못하는 알콜 중독을 자식들에게 닯고 싶지 않는 모습으로 비쳐 보였으므로, '그 애들은 꼭지가 돌 때까지 술을 마시지 않는 건 정말 다행이다! 그리고 그 덕분은 내가 술을 너무 마시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런 의미에서 내가 한 연기는 성공한거야! 암, 그렇고 말고...'

  그렇게 생각하며 고개를 끄떡이고 있었다.

 

  그의 아들 네 명은 사실 술을 먹지 않으려고 했다. 또한 부친의 무능력함으로 모친과 가족 전체가 가난하게 살아 왔던 것을 몸소 겪으면서 자신들은 그렇게 살지 않겠다고 결심하였을 터였다. 

  '아버지의 인생과 자식들의 인생은 정반대로 변한다!'

  사실 이런 생각은 전혀 근거가 없는 듯해보여도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이었다. 부모 대가 이룩한 업적으로 재산을 유산으로 많이 물려 받았다고 그것이 3대를 가지 않는다는 속담도 있듯이 훌륭한 부보에게 자란 자식이 모두 휼륭할 수만은 없었고 알콜중독자, 무능력자, 폭력자인 부친를 보고 자랐던 자식들이 모두 똑같이 된다는 보장은 그 어디에도 없었던 것이다. 부모가 자식들에게 영향을 끼쳤는가는 성인이 되어 그들이 어떻게 삶을 사느냐에 따라 거울처럼 비쳐보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