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文學위의 文學 출판사입니다. PDF로 전환하여 복사기로 책을 만듭니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 인쇄'에서 확인해 보세요! |
새로운 리눅스 서버... 일기(1) (日記)
하지만 기계 제작 일이 계속 주문이 들어와서 밀려 있는 상황. 조금 더 야간 잔업을 진중하게 집중하지 않으면 안 될 정도. 그렇지만 겨울철이다보니 너무 추워서 또한 야간 작업이 힘들었지만 이제 봄부터는 더 집중할 필요가 있었다. 계속된 기계 주문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을 더 많은 시간을 기계작업시간으로 충당하여야만 한다는 점이었다.어제 홈페이지를 백업해 둔다.
2025.12.02 22:07
이상하게되 홈페이지( http://www.munhag.com ) 방문자 수가 늘었다. 52,000명의 방문자 수가 기록되어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며칠 전부터 계속 숫자가 불어 났고, 결국에는 하루 방문자의 역대 최고라는 대 기록이 나오자, 헤킹을 당해서 이용되는 게 아니가 싶었다. 이 정도 방문자 수라면 서버 컴퓨터가 멈추게 된다.
'그런데도 켜 있다는 사실은 단순하게 방문한 것이 아닌 특별한 AI 같은 검색이 반복적으로 이루워지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갖게 된다.
어떤 목적으로 찾아왔건 그것이 결코 좋은 사실이 아닌 건 확실했다. 뚜렷하게 피해를 입힌 건 물론 아니지만 우선은 조취를 취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을 찾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첫 번째 방법은 서버인 노트북 컴퓨터를 끄는 일이었다.
그래서 현재는 부랴부랴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고 야간에는 홈페이지를 껏다. 그래서 홈페이지가 주간 동안에마 켜 있게 된다. 두 번 째 방법은 서버 컴퓨터를 다른 컴퓨터로 옮기는 것이다. 해킹을 당했을 때는 서버 컴퓨터가 멈춰 버리곤 했으므로 이렇게 시도한 적이 있었지만 그렇게 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그래서 우선은 백업을 해 두기로 했다.
이제부터는 주간에만 서버 컴퓨터를 켜 놓겠다는 아주 간단한 대응 방법을 찾고 실행에 옮겼다. 일단은 그렇게 한 뒤, 경과를 보고 나서 다음에는 홈페이지를 다시 설치 해보겠다고 두 번째 계획까지도 구상해 뒀다.
조금은 귀찮더라도 내가 이용하는 홈페이지를 적어도 항상 켜 놓을 필요까지 없을 듯 싶었다.
'내가 필요할 때 쓰는 게시글인데 항상 켜 놓게 되는 경우 해킹에서 벗어 날 수 없다면 필요여할 때만 켜 두는 게 안정을 위해서 더 낫다는 점을 염두에 두워야 만 할 듯 하다. 이제부터 AI 검색 엔진들이 가동하여 수없이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혈안인 듯한데 그것 때문에 내 홈페이지가 무방비로 노출될 수는 없다. 당연히 내가 필요할 때만 적당하게 켜 누는 게 가장 나은 방법이라는 점을 충분히 활요할 필요가 있고...'
이렇게 다시금 방향을 틀었다. 왜냐하면 보안 서버를 갖추기 위해 돈과 시간이 많이 들게 되는데 그걸 충당하지 못한다는 개인 홈페이지를 그야말로 많은 돈을 부담하고 운영할 수 없다면 차라리 끄고 원하는 시간에만 켜 두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하다는 판단을 갖게 된 것이다.
현재로서는 이 방법이 최선책이었다. 전문적인 방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은 개인 홈페이지를 많은 비용을 들여서 운영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외부 업체에게 보완을 맡기는 것도 고려해보지 않은 건 아니지만 그렇게 할 경우 비용이 문제였다. 그래서 당분간은 이렇게 주간만 운영하고 야간에는 서버 컴퓨터를 끄고 특히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는 불필요하게 열어 두지 않는 나름대로의 방법을 찾을 수 밖에 없다고 판단한다.
서버 컴퓨터를 새로 리룩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백업해둔 내용으로 새로 운영하는 것도 차차 필요할 듯 싶다. 이렇게 두 번 째 계획까지도 구상해 둔 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