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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육으로 탁구를 치면서...

탁구를 치는 생활체육인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인간적인 바램이라면 아무리 탁구를 잘 치는 사람이라고 해도 못 치는 사람에 대한 배려를 해서 함께 쳐 줄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추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탁구장에서 편견을 갖고 상대방을 바라보는 자세가 너무도 거리감을 갖고 온다는 사실. 그로인해서 마음이 너무도 괴롭게 상처를 받는 사람들을 위해서 이 책을 드립니다.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렵지만 인내하기를 권합니다. 언제가 나도 잘 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탁구를 치시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낫선 탁구장의 풍경

2020.05.30 08:39

文學 조회 수:7

1. 장소. 인화. 거부. 동화. 융합. 사공이 많으면 배가 하늘로 간다.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아무 관계 없이 한 일이 공교롭게도 때가 같아 어떤 관계가 있는 것처럼 의심을 받게 됨을 비유적으로 표현). 설왕설래(設往設來;서로 변론을 주고 받으며 옥신각신함). 2. 어제는 대전으로 탁구를 치러 갔는데... 다른 곳을 방문하면서 변화무쌍함을 겪었습니다. 일테면 탁구를 치면서 새로운 변화를 찾는다는 건 그만큼 그에 따른 부담감을 갖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이곳저곳 옮겨 다니면서 경험을 하려고 해도 폐쇠적인 동호인들은 자신과 같은 입장이 아니라고 거부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3. 조건이 맞지 않는다는 게 가장 큰 이유이겠지요. 코로나 사태이후 많이 달라진 풍속도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떨어진 매출로 인하여 영업이익을 내기 위해서 발버둥 치는 곳도 있었으니...


  1. 장소. 

  중요한 것은 장소다.

  장소마다 특징이 있다.

  페쇠성이 강한 곳은 마을 단위의 탁구장이다. 그들은 외부인들을 꺼린다. 입구에는 외부인 출입금지라는 문구와 스티카가 붙어 있다. 무조건적인 거부다. 자신들이 영위하는 구역에 외부인이 들어와서 함께 탁구를 치는 걸 극히 꺼리는 것이다. 코로나사태로 극도로 예민해진 외부인 출입금지 펫말이 그것을 증명을 한다. 하지만 영업을 목적으로 삼는 탁구장은 달랐다. 돈의 씨가 말랐으며 회원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접근금지를 하게 된 극도의 상황에서 그야말로 사활의 위기에 봉착하였었다. 그뒤, <사회적거리두기>가 <생활적 거리두기>로 완화되면서 영업금지가 풀렸지만 여전히 회원들은 모임에 대하여 민감한 상황이다.


  2. 융화.

  외부인에 대한 거부는 간단하다. 코로나 사태로 방역차원에서 외부인과의 접근을 차단하는 경향 때문이다. 이것은 탁구장이 아닌 무료 탁구장의 경우 자체적인 감시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었는데 그것이 극도로 민감한 사항으로 외부인들을 거부하는 듯 했다.

  어제 한 마을 공동체의 무료 탁구장을 방문하였는데 입구부터 외부인 출입금지라는 팻말로 붙여 놓은 걸 보았지만 지하실 탁구장에 들렸었고 방명록에 이름과 전화번호를 남기고 9시쯤 나왔었다.

  단단하 내부결속력으로 거부감이 만연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이것은 결단코 외부인에 대하여 허락할 수 없다는 단호한 모습이 무척 인상에 길게 남는다. 한 여성은(아마도 회장인 듯한 인상) 내게 전화번호를 쓰도록 하였다. 애초에 이곳에 방문한 것이 잘못되기라도 하듯이 분위기가 삭막하다. 지하 탁구장 안에는 일곱 사람 정도가 있었다. 내가 이곳에 방문한 목적은 탁구를 칠 상대를 만나서 함께 치고 싶다는 뜻과 무엇보다 탁구장의 분위기를 견식하고 싶어서지만 강한 부정을 느낌으로 깨닫았다.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더욱 외부인을 꺼리는 경향을 갖는 듯했다. 무료 탁구장을 찾아가기보다 유료 탁구장이 훨씬 더 유리한 인간관계를 갖게한다고 보여진다. 적어도 절대적인 외부인 사절은 갖고 있지 않았으니까.


  3. 단절.

  외부인과의 교류를 전면 통제하는 이유. 3개월 동안 폐쇠되었다가 문을 열개된 마을 탁구장에서 자신들만의 성을 쌓고 스스로 통제를 하는 모습은 무척 이색적인 풍경이라고 할 수 있었다. 코로나 사태이후 달라진 풍속도였지만 탁구장을 폐쇠한 이후 겪었던 우여곡절만에 다시 개장을 한 뒤에 몸을 사리는 경향이 강했다. 이것은 전혀 예상을 할 수 없었던 만큼 커다란 충격으로 다가왔다. 한 마을에서 시에서 보조를 받아서 지원을 받는 탁구장은 강한 내부 결속을 다지는 듯한 폐쇠성을 극대화 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던 것이다. 그런 곳에 불쑥 찾아가서 탁구를 치려고 했고 2시간 동안 탁구를 치는 동안 불안감을 떨쿠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우여곡절 끝에 보낸 관계는 내게 도 다른 탁구 실력의 부족함을 자인하는 꼴이었다. 남자 두 사람에게 모두 패배를 하였을 정도로 실망감을 금치 못하였던 것이다. 상대방에게 서브볼을 리시브로 처리 못하는 사태를 야기한 것이다. 모두 세 사람이 내게 그런 서브볼을 넣었는데 공통적으로 백드라이브의 부실을 면치 못하여 뜬 공을 제공하게 되고 강한 스메싱을 당하여 졸전을 치루웠다.  

 

  4. 실패.

  사람들의 폐쇠성.

  그로 인해서 다른 탁구 동호인 들에 대한 거부감을 낳았을 법한 상황이 연출한다. 외부인에 대한 절대적인 거부로 인하여 내가 그곳 무료로 운영하는 마을 탁구장에 방문한 우연한 일이 벽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돌발적인 이 상황은 극도로 예민한 그들에게 얼마나 반감을 사게 만들었는지 충분히 알 수 있었다. 그만큼 벌집을 건들어 놓은 것처럼 바뀌어 버린 분위기를 고스란히 궁지에 몰린 체 겪지 않을 수 없었으니까. 이처럼 코로나사태가 만들어 놓은 새로운 분위기 조성. 하지만 코로나 사태가 아니더라도 이 마을 단위의 탁구장이 내부적으로 폐쇠성을 갖고 있다는 사항은 한 번 방문하는 것으로 족하다는 점이었다.


   두 번 째 방문을 결코 갖지 못할 것이라는 예견이 자연스럽게 배어 나왔다. 그만큼 내가 미안한 느낌을 받은 건 심각한 사태라고 할 수 있었다. 이들에게서 외부인은 그야말로 코로나를 걸리는 것만큼 위험을 초래하듯 보였으니까.


   인화. 거부. 동화. 융합. 사공이 많으면 배가 하늘로 간다.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아무 관계 없이 한 일이 공교롭게도 때가 같아 어떤 관계가 있는 것처럼 의심을 받게 됨을 비유적으로 표현). 설왕설래(設往設來;서로 변론을 주고 받으며 옥신각신함). 2. 어제는 대전으로 탁구를 치러 갔는데... 다른 곳을 방문하면서 변화무쌍함을 겪었습니다. 일테면 탁구를 치면서 새로운 변화를 찾는다는 건 그만큼 그에 따른 부담감을 갖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이곳저곳 옮겨 다니면서 경험을 하려고 해도 폐쇠적인 동호인들은 자신과 같은 입장이 아니라고 거부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3. 조건이 맞지 않는다는 게 가장 큰 이유이겠지요. 코로나 사태이후 많이 달라진 풍속도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떨어진 매출로 인하여 영업이익을 내기 위해서 발버둥 치는 곳도 있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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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의 책을 발행할 수 있기 위해서 3개월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책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들지만 그것을 떠나서 시간이 금과같은 현실에 벗어나기 힘들어 지금도 고민 중입니다. 모든 일을 내려 놓고 3개월을 책을 출간하면 과연 무엇이 이득인가! 하고 말이죠. 하지만 메아리처럼 계속하여 내 가슴을 울려 옵니다. 전혀 무의지만은 않다고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