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인쇄로 책을...

     ---리룩스서버컴퓨터 백업

  공개 자료실 

 文學위의 文學 출판사입니다. PDF로 전환하여 복사기로 책을 만듭니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 인쇄'에서 확인해 보세요!

어머니의 초상(肖像)

sample_23.JPG 초상(肖像)[명사] 1. 사진, 그림 따위에 나타낸 사람의 얼굴이나 모습. 2. 비춰지거나 생각되는 모습.

부정과 긍정 사이

2018.11.09 08:36

文學 조회 수:1

1. 어제 저녁에는 탁구장에 갔습니다. 2. 기계 제작이라는 본업에 충실하여야하는 이유. 3. 문인회에 문단지 회보에 올린 세 편의 내용. 4. 기계 납품 날짜의 연기. 전주 D.L 이라는 공장에서 계약금을 적게 주는 이유? 5. 동호회 탁구의 진도가 나가지 않는 이유. 


1. 어제 저녁에는 금요일에도 불구하고 탁구장에 갔다. 비가 오는 날이였고 매우 날씨가 궂을 맞았으므로 탁구장에 사람들이 많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 아내를 차에 태워서 옥천역  앞에 내려 주고 탁구장으로 향했다. 평일 날에는 잘 나가지 않았었다. 그러다보니 익숙한 사람들보다 새로 온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그만큼 바뀐 새로운 얼글들. 1년만 나오지 않아도 아마 전부 물갈이가 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확 바뀐 사람들로 인하여 기존의 익숙한 사람이 묻혀 버리고 말았다는 느낌이 들었다.


2. 기계를 제작하는 본업. 계속하여 NC 기계만 주문이 들어오고있었다. 그러다보니 자금의 회전이 잘 되지 않았다. 한 대 제작하는 데 2개월을 넘길 정도로 시간이 소요도므로 짧은 기간에 납품할 때와는 전혀 다르다. 그만큼 일의 진척을 보이지 않았고 무엇보다 아내가 내 일을 도와줄 수 없다보니 오히려 공백기간이 많이 생기므로 그만큼 더 길어질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자금 순환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이다.

  먼저 번에는 연속해서 두 대의 기계를 중고로 회수했을 뿐만 아니라 한 곳(S.G)에서는 아예 잔금의 회수가 이루워지지 않고 있었다.


3. 옥천 문인회에 회보지에 넣은 세 편의 글을 수정 작업하면서 보였던 열의를 간직하여야할 필요성.

  사람들은 흔히들 말한다.

  "부닥치면 잘 한다."

  직접 날짜가 촉박하여 급격히 위기를 느낄 때의 맹렬한 기세로 자신의 능력 이상의 실력을 발휘하기도 하는데 이때의 진도는 상상을 초월할 수도 있는 것 같다. 어떻게 그렇게 집중력이 잘 될까? 할 정도로 계속하여 내용을 수정 작업하면서 집중력을 보였었다. 여러 차례의 반복적인 작업. 미리 보기로 아래한글로 올린 내용을 한 눈에 들어오게 읽기는 해도 수정은 못했다. 마치 전자책으로 보는 것처럼 미리보기로 내용을 흩어보고 옆에는 같은 내용으로 수정작업하기 위해 아래한글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놓고 수정작업하 뒤에 카페로 파일을 다시 보내게 된다. 그렇게 계속하여 올려 놓은 글을 미리보기를 통하여 읽어보면 오자, 띄어쓰기, 문장, 그 밖에 문맥이 잘 못된 것이 발견된다.

  50번 가까이 수정작업을 한 것도 있었다. <어머니의 초상>, <감(단편소설)>, <감 (시)> 그렇게 3편을 올려 놓고 가장 많이 수정한 것이 <어머니의 초상>이었다.


4. 어제는 전주 D.L 이라는 공장에서 전화가 왔다.

  자신들의 기계 언제 갖고오냐는 거였다. 그래서 이 번 달까지 온료할 수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