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인쇄로 책을...

     ---리룩스서버컴퓨터 백업

  공개 자료실 

 文學위의 文學 출판사입니다. PDF로 전환하여 복사기로 책을 만듭니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 인쇄'에서 확인해 보세요!

어머니의 초상(肖像)

sample_23.JPG 초상(肖像)[명사] 1. 사진, 그림 따위에 나타낸 사람의 얼굴이나 모습. 2. 비춰지거나 생각되는 모습.

뿌리

2018.08.25 08:40

文學 조회 수:14

6촌 형제라서 친척의 거리는 멀었지만 부친의 둘 째 집안은, 3남2녀의 형제였고 우린 1남1녀, 그리고 세 째 집안은 독신으로 그 부친 가족의 내력입니다. 그러다보니 형제들이 많은 둘 째 집 안은 늘 분란이 많고 본적지에 농사 짓던 땅이 많은 큰 집이 가장 잘 살았습니다. 우리 집 안은 부친의 윗대조 할아버지의 무능력으로 가난으로 찌들었을 정도로 못 살았지만 장손으로 그나마 위상을 세우고 지내었을 뿐 전혀 친척들에게는 존경의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내게 어렸을 때 그 큰 집으로 찾아가서 동갑내기 Y.G 와 G.L 이라는 세 구룹의 6촌 뻘과 매우 친하게 어울리곤 했었지요. 하지만 너무도 가난한 우리 집 안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조차 버거운 노릇이었고 그 제사를 그나마 찾아와서 차례를 지내던 5촌 당숙들의 모습이 선합니다. 내가 어렷을 때만 해도 분란이 있지 않던 시기였지만 그 뒤 둘 째 집안에서 둘째 당숙이 큰 위세를 떨고 형제들과 다툰 뒤에 제사까지도 싸 그리 모시겠다고 해서 우리가 모시던 제사를 모두 내 줬습니다. 지금은 왕내도 하지 않고 있는 중이었고... 하지만 세월은 무심하게도 흘러 큰 아버지, 나의 아버지, 작은 아버지가 작고 하셨습니다. 그 어머니들도 돌아 가시던가, 병완 중이 상태. 가장 먼저 어머니가 8월 4일 운명을 달리 하셨습니다.


1. 조상의 내력은 어쩌면 어렸을 때의 경험과 유관하기 마련인 듯, 그 초등학교 시절부터 기억의 언저리에서 맴도는 꿈이 현실도 나타날 때까지 계속되는 듯 싶다.

  내가 큰 집안으로 장손이라는 위업을 갖고 찾아간 친척집에서 받았던 융숭한 대접은 무척 어린 시절에도 큰 영향력을 주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