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인쇄로 책을...

     ---리룩스서버컴퓨터 백업

  공개 자료실 

 文學위의 文學 출판사입니다. PDF로 전환하여 복사기로 책을 만듭니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 인쇄'에서 확인해 보세요!

어머니의 초상(肖像)

sample_23.JPG 초상(肖像)[명사] 1. 사진, 그림 따위에 나타낸 사람의 얼굴이나 모습. 2. 비춰지거나 생각되는 모습.

모친의 불안 심리적인 원인 (5)

2014.09.24 22:58

文學 조회 수:632

모친은 늘 불안하여 심리적으로 안정이 잡혀 있지 않았다. 이런 자신의 마음이 늘상 머리 속이 텅 빈 것처럼 느껴질때마다 더해 갔고...

어쨌튼 모친은 자기 자신의 부족함에서 오는 허전함으로 스스로 함정에 빠져 들었을 것이다.

  "아들아, 요양병원에 데려다 다오!"

  결국에는 그렇게 말함으로서 모든 게 바뀌어 버리고 말았는데 무엇보다 병원에서 생활하면서 아들에게 잔소리를 듣던 것도, 아들 부부가 싸움을 할 때마다 훌쩍 거리면서 울던 것도, 또한 아침 저녁마다 강제로 걷기 운동을 하는 것도 모두 안녕을 고할 수 있었다.

  그렇지만 얻는 게 있으면 잃는게 있다고 했던가!

  참으로 많은 것을 잃었다.

  우선 병원에서 간병인의 무관심으로 인하여(자신만 관심을 두고 돌볼 수 없다) 결국에는 화장실 출입을 하지 못하고 주저 앉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였다.

  만사를 귀찮아 한 덕분에 돌아오게 되는 건 기저귀를 차고 다니며 조금도 거동할 수 없는 상태로 변해 버린 것이다.

  앞서 다녔던 재활 병원에서와 똑같은 상황이었다.

  아들과 함께 있을 때는 화장실 출입도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약간만 오줌을 지려도, 변비로 시달린다고 호소해도, 그밖에 불면증에 시달리게 되면 기저귀 부착되고, 변비약이 처방되고, 수면제를 먹도록 강요달하게 된다.

 

  아무래도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것처럼 도저히 사람이 살아 나가는 데 필요한 여러가지 주관과 인격이 무시될 지경에 이른다.

  소변을 자주 누웠던 탓에 기저귀를 자주 갈아 체웠는데 그게 월경비로 추가될 것이다. 병원 입원비는 얼마되지 않지만 추가되는 비용이 더 크게 되었으므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꼴이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에서 아들이 찾아와서 자신의 건강을 되찾게 하기 위해서 아침마다 함께 걷기 운동을 시키게 되는 문제점을 낳았다. 이것은 가까운 병원에 입원을 시키게 된 뒤에 찾아오는 또 다른 변화였다. 병원에 입원한 자신을 비록 직접 돌보지는 않아도 아들 입장에서는 점차 더 악화되는 모습을 그냥 방관하지 못하겠다는 위험스러운 발상(?)에서 그냥 두고보지 않겠다는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한 것에 불과하였다.

 

  아들에게 떠나온 이후에 다시 건강악화를 이후로 찾아온 새로운 결과였다.